티스토리 뷰

반응형

새끼손가락 휨의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우리는 주변에서 간혹 새끼손가락이 휜 사람을 한번씩 볼 수 있다. 하지만 굴절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이상은 그렇게 이상하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우리 부모님 중 한 분의 새끼손가락이 살짝 휘었는데 이태껏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이상하다는 생각도 별로 하지않았다 그것은 굴절의 정도가 적어서 그럴 수도 있을 것 같긴한데 보통 사람들의 손가락은 폈다 구부렸다가 하니까 힘을 덜 주고 있는 것 같은 느낌만 들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굴곡의 정도가 심하면 손가락 기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불편함이 따라올 수 있다.



새끼손가락 휨의 원인




새끼손가락이 휘는 원인으로는 선천적으로 손가락이 휜 채로 태어나는게 굴지증과 단지증이 있다. 또한 후천적으로 어떤 사고로 인해서 손가락이 휘는 경우도 있는데, 후천적인 경우에는 손가락이 물리적힘이 가해져서 손가락 골절 후 구축이 생기면 손가락이 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경우는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또다른 원인으로 인대문제로 인해 새끼손가락이 휠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휴대폰을 쥐기 위해 새끼손가락을 굽히게 되고 휴대폰의 무게가 새끼손가락에 실리면서 인대가 늘어나 뼈가 휜것 처럼 보일 수 있다. 


골관절염이 있을 경우에도 손가락에 통증이 발생하면서 관절 부분이 튀어나오거나 휘는 경우는 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골관절염을 의심해볼수 있다. 골관절염의 원인으로는 노화나 비만,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굴지증과 단지증,측만지




단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구성하는 뼈가 모두 있지만 이들 중 일부가 병적으로 짧은 것을 말한다.

손가락의 일부가 짧은게 아니라 아에 없는것은 단지증이라 불리지 않는다. 


굴지증은 주로 새끼손가락 주위의 지간관절에서 일어난 선천적인 구축을 말하며 손의 발생시 연조진 분화 과정의 문제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측만지는 굴지증과 같은 분류이며 옆으로굽는 선천성 기형을 말한다. 손가락이 옆으로 휘었다면 측만지라고 하고 아래로 휘었다면 굴지증이라 불린다.




새끼손가락 휨 치료방법


새끼손가락이 휜 것은 대체적으로 선척적인 이유이며 고통을 동반하지 않고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휘어진 손가락이 컴플렉스이 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한다. 정도에 따라 수술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어린경우에는 스트레칭만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하고 그 과정이 복잡할 뿐 아니라 어린나이에 수술 할 경우성장하면서 재발 가능성도 있다.

반응형
댓글